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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이행표준

우리의
이행표준
  1. 1.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

  2. 2.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3. 3. 상수도 경영합리화 추진 및
    공정한 수도요금의 부과

  4. 4. 최상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5. 5. 시민과
    함께하는 생활시정 구현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

  1. 상수원의 수질관리를 위하여 매월 37개 지점(남·북한강16, 지류천16, 한강취수원5)에 대해 BOD, 총인, 총질소, 총대장균군 등 상수원 29개 항목, 취수원 148개 항목의 수질조사를 실시하고 취수장에 수질자동감시시스템을 24시간 운영하여 시안, 페놀, 탁도 등 8개 항목에 대하여 실시간 감시하겠습니다.

  2. 아리수정수센터의 수질관리를 위하여 WHO 권장수준보다 많은 171개 항목(먹는물수질기준 60, 서울시 자체감시 111)에 대하여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를 익월 10일까지 상수도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소독효과 제고 (바이러스 99.99% 이상 제거, 지아디아 99.9% 이상 제거)

  3. 아리수정수센터의 생산과정에서 오존과 숯을 이용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6개 아리수정수센터 모두 가동하여 물비린내, 미량유해물질, 소독부산물, 신종 유해물질 등을 근원적으로 제거하여 물맛을 좋게 하겠습니다.

  4. 수돗물의 수질을 객관적으로 평가받기 위해 수질전문가, 환경시민단체회원, 시의원, 언론인 등으로 구성된「수돗물평가위원회」에서 매월 수계별로 원수, 정수, 직수, 저수조 경유수, 정수기통과수를 공인검사기관에 수질검사를 의뢰하고 검사결과를 익월 10일까지 상수도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5. 옥내배관 점검, 수질검사 등을 무료로 실시함으로써 시민에 대한 수돗물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수질의 안정성을 확보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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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1. 긴급복구반을 연중무휴 24시간 운영하여 누수사고 발생시 신속히 복구하겠으며, 복구시간이 많이 소요될 경우에는 수계전환 등을 통하여 수돗물을 원활하게 공급하겠습니다.

  2. 시민에게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아리수정수센터에서 생산된 깨끗한 아리수가 시민의 수도꼭지까지 공급되도록 배수지 건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3. 다음 ①, ②항에 해당하는 주거용 건물은 급수공사비의 50%까지 감면해 주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권자 소유주택은 전액 감면하여 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① 연면적 45제곱미터 미만의 주거용 건물② 공용급수설비를 이용하는 주택 중 전용급수설비를 설치하고자 하는 주택

  4. 상수도 공사로 인하여 수돗물 공급이 중단 될 경우에는 시민 여러분께 공사시간·지역·사유, 급수재개 예정일시를 인터넷 홈페이지, 방송 및 신문 등에 신속하게 사전에 충분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5. 상수도 공사는 물 사용이 적은 시간대에 시행하고 단수예고 시간을 준수하겠습니다. 불가피하게 공사가 지연될 경우에는 급수차량 또는 아리수 페트병을 지원하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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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도 경영합리화 추진 및 공정한 수도요금의 부과

  1. 효율적인 조직 기능을 유지하고 기관별 경영평가, 합리적인 재정운용 및 원가분석 등의 경영합리화 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비용절감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2. 유수율은 상수도 사업의 경영효율성을 가늠하는 지표이므로 노후관 개량, 가압지역 정비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유수율을 95% 이상 달성함으로써 경영합리화를 도모하겠습니다.

  3. 수도요금은 원가를 기초로 하여 적정한 가격 수준을 유지하고 수도요금 인상시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습니다.

  4. 수도요금은 검침에서부터 부과에 이르기까지 공정하게 처리하고 요금업무처리 체계를 시민위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5. 상수도사업의 재정·경영 현황에 대하여 매년 검증된 공인회계사에 의한 결산감사를 받고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경영정보를 시민에게 공개하는 등 투명경영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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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1. 시민을 대하는 우리직원의 자세
    【직접방문하시는 경우】
    • 수도사업소에서는 모든 민원을 접수에서 처리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민원처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시민을 대할 때는 먼저 의자에 앉으시도록 권하고 시민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주요 사항은 1회 이상 반복하여 설명하고 사전에 민원처리과정과 소요시간을 안내 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 중이나 전화통화 중에 시민이 찾아오시면 하던 일을 멈추고 시민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겠으며 다른 시민과 통화중이라면 우선 사정을 말씀드리고 최대한 빨리 통화를 끝낸 후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인 시민이 방문하실 때에는 차량주차와 청사출입에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을 개선하겠으며 민원업무를 편리하게 보실 수 있도록 전담직원을 지정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별로 담당업무가 기재된 직원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 직원은 명찰을 착용하여 시민이 업무를 편리하게 보실 수 있도록 하겠으며, 청사 환경을 항상 쾌적하고 편안한 분위기로 조성하여 시민을 맞이하겠습니다.
    • 시민이 방문시 업무처리 담당자가 없을 때는 다른 근무자를 지정하여 즉시 상담토록 하고 같은 업무로 다시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으면서 인사말과 함께 “○○과 ○○○입니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으며 반드시 경어를 사용하겠습니다.
    • 전화를 담당직원에게 연결할 때는 시민께서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요점을 전하고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으며 불가피하게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반드시 담당직원의 직통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시민께서 찾으시는 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시민의 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시민이 원하시면 30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turn-Call 서비스)
    【인터넷, 우편, 팩스 등으로 민원처리를 요구하시는 경우】
    • 인터넷 민원신청, 팩스, 우편 등으로 접수된 민원은 민원사무 처리규정에 관한 법령을 준수하여 즉시 담당부서에 전달하겠으며 업무담당자가 접수여부와 처리절차를 전화 또는 전자메일로 연락드리고 시민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시민의 애로사항, 궁금증 등을 해결하기 위해 상수도 홈페이지에〔시민의 소리〕코너를 운영하며, 답변서에는 담당자와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 답변기한
      ┌단순한 민원 : 8시간 이내(근무시간)
      └복잡한 민원 : 5일이내(5일초과시 중간안내 실시)
  2. 민원을 처리하는 우리 직원의 자세
    • 민원 신청 시 불필요한 구비서류로 번거로움을 드리지 않도록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류는 자체 보완하겠습니다.
    • 업무 성격상 민원처리에 보다 깊은 검토와 협의가 필요하여 처리기간이 늦어지는 경우에는 3일마다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메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시민께서 약속된 시간에 민원처리나 민원상담을 희망하실 경우「민원상담 예약제」를 실시하여 예약시간에 맞추어 상담을 해 드리겠습니다.
    • 서울아리수본부 소관이 아닌 민원업무를 접수한 때에는 8시간(근무시간)이내에 해당기관으로 이송하고 연락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3. 민원행정은 시민의 편에서
    【시민의 급수공사 신청시】
    • 수도를 신설하거나 구경을 확대하는 급수공사를 수도사업소에 신청하여 주시면 4일 이내에 공사의 승인여부를 알려 드리겠으며, 공사비를 납부하시면 시민이 희망하는 날에 공사를 해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공사를 시행 할 경우에는 보행자 통행로를 확보하고, 공사 안내간판, 안전휀스 설치 등 공사장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여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시민의 옥내급수관 상담 신청시】
    • 시민이 집안의 수도관 상태를 진단하거나 노후된 수도관을 개량하기 위하여 옥내급수관 상담 신청 시 5일 이내에 현장조사를 완료하고 진단결과와 공사비지원 가능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노후 옥내수도관 개량방법, 업체정보, 개략적인 공사비 등 궁금해 하시는 사항을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공사비 지원 금액은 교체 및 갱생 공사의 경우 공사비의 80%이내이며, 최대 지원 금액은 단독주택 150만원, 다가구주택 500만원, 공동주택 140만원(세대당)입니다.
    • 정해진 절차에 따라 공사를 완료하고 공사비 지원 요청을 하였을 경우 5일 이내에 검사를 완료한 후, 4일 이내에 공사비 지급을 하겠습니다.
    【시민에 대한 수돗물 사용량 검침시】
    • 시민을 방문하는 우리 직원과 모든 검침원은 반드시 신분증을 소지하고 복장을 단정히 하겠습니다.
    • 시민에 대한 계량기 검침은 정례 검침 일을 준수하겠으며 검침시 수돗물 사용량이 전 납기에 비해 30%이상 증가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알려드리고, 옥내누수 및 계량기 점검방법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옥내누수 및 계량기고장 등의 사유로 수도요금이 많이 부과될 경우에는 수돗물 사용량에 대한 부과기준과 감면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를 사용하는 시민이 직접 검침한 사용량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수도계량기 자가검침제를 시행하여 검침원 방문에 따른 시민 불편을 없애고 참여 시민에게는 1회당 600원을 감면해 드리겠습니다.
    【시민에 대한 수도요금 고지시】
    • 수도요금 고지서는 납부마감일 7일전까지 직접 시민의 댁까지 전달하여 드리겠습니다.
    • 수도요금이 잘못 부과되었거나 수도요금 고지서를 분실한 경우에는 고지서를 즉시 다시 발행하여 보내드리고, 시민이 요금을 이중 또는 과다하게 납부한 경우에도 즉시 환불조치 해드리겠습니다.
    【시민의 민원사항 처리시】
    • 상수도관련 모든 민원에 대해서는 실명 책임제를 실시하고 현행처리 기한보다 30%이상 단축하여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해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 종류별 처리기한 테이블 -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현행 단축 처리기간 정보
      민 원 사 무 명 처리기한(법정) 단축 처리기한(현행)
      가정용 상수도 누수요금 감액신청 5일 2일
      수도요금 이의신청 60일 14일
      진정서, 질의, 건의 7일 5일
      기타 민원사항 30%이상 단축처리
    • 수도계량기를 검정시험 요청 할 경우, 구경 25㎜이하는 직원이 방문하여 시험을 해드리고, 구경 32㎜이상 또는 직원방문 시험결과에 수긍하지 못한 경우에는 전문 시험기관에 의뢰하고 그 결과를 신청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서면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한 집에 여러 세대가 거주하는 경우 누진율이 적용되어 수도요금이 많이 나오게 되므로 다산콜센터 및 관할 수도사업소에 세대분할 신청을 하시면 1일 이내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수도계량기의 파손, 옥내 누수발생, 소출수 등 불편사항을 신고하시면 현장에 즉시 출동하여 원인을 파악, 필요한 조치를 해드리겠습니다.
    • 수돗물에 녹물발생 등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 신고하시면 즉시 현장을 방문하여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아울러 문제점도 진단하여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이사를 갈 때 수도계량기 지침을 전화로 알려주시면 그동안 사용한 수도요금을 계산하여 정확하게 정산 할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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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과 함께하는 생활시정 구현

  1.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주요 방송매체(TV 등) 등으로 적극 홍보하고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생활시정을 구현하겠습니다.

  2. 민원실에 인터넷이 가능한 PC를 시민 전용으로 설치하고 민원처리 중 팩스 및 복사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청사 주변을 자연과 어우러진 쾌적한 녹색공간으로 만들겠으며 장애인 시민을 위하여 점자 안내판 및 점자 블록, 장애인 화장실 설치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유지하겠습니다.

  4. 시민이 원하는 행정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행정정보공개청구」창구를 운영하여 청구서 접수 후 지체 없이 주관부서로 이송하고 10일 이내에 정보공개 여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5. 민원처리 후 『시민만족도』(Happy Call, Customer Satisfaction) 설문 조사를 통하여 민원서비스 제공 수준에 대한 평가로 시민에 대한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6. 시민이 누수신고를 하고, 사실이 확인되면 3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등기 우편) 또는 모바일 상품권을 보내드리겠습니다.

  7. 시민(개인,단체)이 인터넷, 전화 등으로 아리수정수센터 견학을 신청하시면 수돗물 생산과정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현장체험의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8. 상수도 홈페이지(https://arisu.seoul.go.kr)를 운영하여 인터넷 민원신청, 요금조회 및 납부, 수질정보, 단수안내 등 각종 상수도관련 정보를 직접방문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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