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가치있는 선택, 아리수
HOME > 수질정보 > 실시간수질(SWN) > SWN소개
수질정보

관련기관 바로가기

산하기관 홈페이지 이동

산하기관 홈페이지

이동
우리수도사업소 찾기 이동

우리수도사업소 찾기

이동

SWN소개

건강하고 가치있는 선택, 아리수
  • 서울특별시 서울아리수본부는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 공급을 위해 실시간으로 수질을 자동측정ㆍ감시하고 있으며, 시민께서 언제든지 수질을 확인하실 수 있는 수질공개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리수 수질자동감시시스템(SWN)이 무엇인가요?

서울특별시 서울아리수본부에는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를 생산ㆍ공급하기 위해 24시간 실시간으로 수질자동측정기를 이용하여 수질을 측정하고 원격 감시하며, 수질이 적정기준을 초과하면 경보를 발령하도록 하여 수질사고를 예방하는 조기경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께서 언제든지 아리수의 수질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수질 측정값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강 원수에서 수도꼭지까지 수질을 감시하고 공개하는 시스템을 수질자동감시시스템이라고 하며, 다른 이름으로 Seoul Water Now(SWN) 라고도 합니다.

어떻게 운영되나요?

수질자동감시시스템은 한강의 원수, 아리수의 생산 및 배ㆍ급수과정에 527개 감시지점을 두고 613대의 수질자동측정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질감시항목은 원수의 페놀, 시안, TOC, 암모니아성질소 등 8개의 항목을 비롯하여, 공급과정에서 pH, 탁도, 잔류염소, 전기전도도, 수온의 5개 항목을 감시하고 있으며, 이중 시민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pH, 탁도, 잔류염소 3개 항목의 측정값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수질감시는 서울아리수본부의 아리수통합정보센터와 수도사업소, 아리수정수센터에서 동시에 수질을 감시하는 다중 감시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수질이 적정 기준을 벗어나면 감시 장치에서 경보음이 발생하고, 운영자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발송하여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1.감시지점(측정기) 2.전송장비 3.아리수정수센터, 수도사업소 4.메인서버를 통해 휴대폰문자, 수질공개(본부홈페이지), 운영자 웹페이지를 통해 알림 / 다중감시시스템(수질감시센터)

수질 자동 감시 시스템의 구성

  • 감시 및 공개항목
    감시 및 공개항목 - 단계(정수과정 원수, 정수과정 정수 ,공급과정) 수질감시, 시민공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단 계 수질감시 시민공개
    정수과정 원수 탁도, pH, 수온, 페놀, 시안, NH3-N, TOC, 조류, 생물감시 탁도, pH
    정수 탁도, pH, 잔류염소, 전기전도도, 수온 탁도, pH, 잔류염소
    공급과정
  • 감시지점 : 527지점
    서울시수돗물수질자동감시시스템(SWN)감시지점표 - 계, 생산과정(11) 취수장, 생산과정(11) 정수장(송수), 공급과정(516) 배수지, 공급과정(516) 급수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생산과정(11) 공급과정(516)
    취수장 정수장(송수) 배수지 급수관
    527 5 6 90 426

어떤효과가 있나요?

원수에서부터 수도꼭지까지 24시간 실시간 감시하여 수질사고를 예방하는 등 수질의 안전성을 확보하였으며, 조기경보시스템의 운영으로 이상사항을 미리 감지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수질자동측정기를 통해 측정된 수질은 효율적인 수질관리업무 및 연구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리수 수질을 공개함으로써 수질관리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였고, 이러한 시민의 건강과 알 권리를 우선으로 하는 행정서비스는 그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2009년에 아리수 품질확인제와 함께 UN 공공행정서비스상(UNPSA) 대상(Winner)을 수상하여 서울특별시의 국제적 위상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서울시민의 자부심을 고취시켰습니다.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 또는 기능에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정보제공부서
급수부 급수운영과
담당
류동경
전화번호
02-3146-1465

아리수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