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가치있는 선택, 아리수
HOME > 수도박물관 > 열린마당 > 자주하는 질문
수도박물관

관련기관 바로가기

산하기관 홈페이지 이동

산하기관 홈페이지

이동
우리수도사업소 찾기 이동

우리수도사업소 찾기

이동

본문

자주하는 질문

Q(질문)

A(답변)

수도박물관은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울숲공원 가까이에 있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경우 분당선 서울숲역 3번 출구로 나오신 후 300m 정도 직진해서 오시면 됩니다. 2호선 뚝섬역으로 오시는 경우에는 2번 출구로 나오신 후 2224, 2413 초록 버스로 환승 후 ‘뚝도아리수정수센터 수도박물관’ 정류장에 내리시면 됩니다. 버스에서 내리신 후 버스 진행 방향으로 100m 정도 걸으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홈페이지 내 '박물관 소개 - 오시는 길' 메뉴를 참고해 주세요.

Q(질문)

A(답변)
수도박물관 관람시간은 휴관일을 제외하고 주중・주말 동일하게 09:00~18:00입니다.
수도박물관 관람시간, 휴관일, 관람료의 정보
관람시간 09:00~18:00(주중・주말 동일)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관람료 무료
Q(질문)

A(답변)

수도박물관 전시해설을 신청하시는 경우 전문 해설사와 동행하는 시간은 대략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전시해설 종료 후 작두펌프 체험, 두레박 체험 등의 개별 체험 시간, 사진 촬영 시간 등을 상황에 맞게 추가하시면 됩니다.

Q(질문)

A(답변)

수도박물관 전시해설을 원하실 경우 아래 4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사전 예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시해설 없이 관람하시는 경우 개관시간 내 자유롭게 방문하시면 됩니다.
수도박물관 전시해설 혹은 교육프로그램을 원하시는 경우에만 사전 예약이 필요합니다.

①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 시스템 이용
-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yeyak.seoul.go.kr) 방문 후 ‘수도박물관’ 검색
- 수도박물관 홈페이지 내 ‘전시해설 예약’ 메뉴에서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 시스템으로 연결

② 모바일 앱 :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아리수’ 앱 다운로드 후 사전예약 진행

③ 전화 예약 : 02-3146-5921
- 매주 월요일 휴관일에는 전화 상담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④ 현장 접수 : 수도박물관 물과환경전시관 안내데스크에서 해설사를 통해 신청

Q(질문)

A(답변)

수도박물관 전시 관람 및 교육프로그램 참여 비용은 모두 무료입니다. 다만 선착순으로 예약이 진행되므로 원하시는 시간대와 프로그램이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Q(질문)

A(답변)

① 단체관람의 경우 : 뚝도아리수정수센터 주차장 무료 이용
- 뚝도아리수정수센터는 국가 보안시설로 사전 예약 시 차량번호 전달 필수

② 개인관람의 경우 : 서울숲공원 주차장 이용
- 소형·중형 5분당 150원, 대형(25인승 이상) 5분당 300원

Q(질문)

A(답변)

가능합니다. 수도박물관 방문을 기념하기 위한 실내외 사진 촬영은 가능합니다. 전시 관람 외에 교육프로그램 진행 중에도 사진 촬영은 가능합니다. 전시 해설 및 프로그램 진행을 방해할 정도의 사진 촬영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다만 상업적 활용을 목적으로 사진 촬영을 원하는 경우에는 박물관과 사전 협의 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Q(질문)

A(답변)

수도박물관은 문화재 보존 및 관리를 위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안내견 이외의 반려동물 출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립 박물관 관리 및 운영 조례」 제2장 7조 4항의 '애완동물을 동반한 사람의 관람을 제한한다'라는 조항에 근거하여 시각장애인 안내견 이외의 반려동물 출입은 제한되고 있습니다.

Q(질문)

A(답변)

수도박물관 물과환경전시관 입구에는 자전거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전거를 끌고 전시관이나 화장실에 들어오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서로의 안전을 위해 지정된 장소에 자전거를 주차하신 후 입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Q(질문)

A(답변)

수도박물관은 공공 와이파이(Wi-F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도박물관을 방문하시는 분들은 자유롭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시해설을 신청하지 않은 분들은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하여 비콘 방식의 전시해설을 들을 수 있습니다.

Q(질문)

A(답변)

준비해 오신 도시락은 수도박물관 야외 휴식공간에서 드실 수 있습니다. 파라솔이 부착 된 원목테이블, 원두막, 음수대 주변 원목데크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어린이 단체관람객의 경우 20명까지 입장이 가능한 실내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돗자리가 필요하신 경우 물과환경전시관 안내데스크에 문의하시면 대여가 가능합니다.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 또는 기능에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정보제공부서
뚝도아리수정수센터 정수시설과
담당
정인종
전화번호
02-3146-5936

아리수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