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가치있는 선택, 아리수
HOME > 수도박물관 > 박물관 소개 > 인사말
수도박물관

관련기관 바로가기

산하기관 홈페이지 이동

산하기관 홈페이지

이동
우리수도사업소 찾기 이동

우리수도사업소 찾기

이동

본문

인사말

대한민국 근대 상수도 역사의 출발지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수도박물관 전경

이곳 뚝섬 지역에 우리나라 최초의 정수장인 뚝도수원지 제1정수장이 들어선 지도 어느덧 110여 년이라는 긴 시간이 흘렀습니다. 1903년 12월 9일 미국 기업인 콜브란(C.H.Collbran)과 보스트위크(H.R.Bostwick)는 고종황제로부터 상수도 시설과 경영에 관한 특허권을 받았습니다. 이후 1905년 8월 특허권을 양도받은 대한수도회사(Korean Water Works Co.)는 1906년 8월 초 공사를 시작하여 1908년 8월 뚝도수원지 제1정수장을 완성했습니다. 1908년 9월 1일부터 완속 여과 방식으로 생산한 12,500㎥의 수돗물을 사대문 안과 용산 일대의 주민 125,000명에게 공급했던 것이 우리나라 근대 상수도 역사의 첫 출발이었습니다.

  • 송수펌프실 준공 기념
  • 침전지에서 바라본 뚝도수원지 제1정수장

뚝도수원지 일부는 고도정수처리 시설을 완비한 뚝도아리수정수센터로 변화하여 지금도 24시간 수돗물을 생산·공급하고 있으며, 일부는 수도박물관으로 조성되어 체험학습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수도박물관은 1908년 최초의 정수장이 세워진 이후부터 현재까지 깨끗하고 안전하게 공급되고 있는 서울시 수돗물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상수도 관련 기술이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되어 왔는지를 전달하고, 물과 환경을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 수도박물관이 물과 환경을 사랑하고 아껴주시는 많은 분들에게 널리 이용되기를 바랍니다. 수도박물관에 오셔서 상수도 역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시고, 시원하고 맛있는 아리수도 맛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뚝도아리수정수센터 전경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 또는 기능에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정보제공부서
뚝도아리수정수센터 정수시설과
담당
정인종
전화번호
02-3146-5936

아리수톡